티스토리 뷰

반응형

축의금 금액 액수


안녕하세요. 위키타임즈입니다.

오늘은 바로 결혼식 축의금 금액 얼마가 적당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축의금 적정금액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젋은분들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만나는 직장동료분들과 개인적인 친분으로 이뤄진 친구, 가족들의 결혼식을 참석할일이 많아지고 있죠. 저도 축의금을 많이 하다가 보니 어느샌가 조금씩 여유가 없을때는 부담이 갈때도 있기 마련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축의금 금액은 5만원을 주로 하는 편입니다. 다른분들도 대부분 5만원정도를 많이 하시지 않나 생각됩니다. 하지만 딱 정해진 축의금 금액은 없다고 보고요. 

제가 다른 친인척분의 축의금을 받고 정리를 같이 하면서 느낀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친척 축의금 금액


주로 결혼식 축의금 금액은 홀수를 기준으로 많이 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옛날부터 홀수가 좋은 기운을 준다는 미신이 있어서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축의금 금액을 3만원, 5만원, 7만원 이런식으로 내시면 무난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한 10년전만 해도 결혼식 축의금 금액은 3만원도 하고 5만원도 하곤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식대가 평균적으로 오르다 보니 3만원을 내시는 분들은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아마 사회 트렌드와 물가를 따라가게 되면서 축의금 3만원은 거의 보지 못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예전에 저도 한번 멋모르고 친하지 않은 직장동료라 3만원을 내본적이 있었는데요. 친하진 않지만 마주칠때 마다 먼가 2만원 차이로 축의금을 내고 나서도 찜찜한 기분은 남더라고요. 

단, 거의 얼굴도 본적없고 연락도 않하는 카톡에 연락처만 있는사람의 결혼식 초대를 받았다면 인사치레 겸 축의금은 3만원만 지인을 통해 보내도 무난할거라 생각은 됩니다.


축의금 7만원


제가 생각하기엔 직장동료나 지인의 결혼식 축의금은 아직까지 사회 평균적으로 5만원정도만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제가 예전에 친인척분 축의금 봉투를 받아 정리해 본 결과 대부분 80%가 5만원을 축의금으로 내시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끔 한,두명씩 7만원을 내셨는데 정리하면서 보면 먼가 눈에 띄는 금액이었습니다. 차라리 5만원 다음으로 올려서 내실꺼면 10만원, 15만원, 20만원을 하시는게 훨씬 더 나아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친한친구, 가족, 친척 정도 되시면 축의금 액수 5만원은 조금 적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새 친한친구들끼리는 축의금 대신 돈을 좀 더 모아서 가전제품도 사주고 하잖아요. 

그때보면 거의 친한친구 축의금은 20만원선 정도로 하는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친한분들에게는 축의금을 최하 10만원 정도는 하시는게 좀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가족 친지분들, 친척 축의금을 30만원, 50만원, 100만원도 주시는걸 봤습니다.

친한친구 축의금 금액


아! 그리고 회사 동료, 직원 축의금 금액은 기본으로 5만원, 직급이 조금 있으시다면 10만원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먼저 결혼을 해서 축의금을 받은 상태라면 예전에 받은 정도로만 해주시면 간단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결혼식장에 초대받아 가실 때 혼자 가시는게 아니시라면 초대하신 분의 식대를 감안해서 5만원을 내실거라면 가시는 분들 수 많큼은 내주시는게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예식장에 2명 가시면 5만 X 2명 = 최소 10만원정도.

평균적인 예식장 식대 (뷔페 기준)으로 지역, 홀, 하객수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소 인당 3만원 ~ 4만5천원, 조금 위치좋고 홀 이쁘고 고급스러운데는 5만원 이상도 하고, 호텔은 10만원 넘는 코스도 많다고 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축의금 액수

추가로 호텔결혼식을 초대 받으셨다고 하시면 개인적으로 10만원은 예의상 내주시는게 좋습니다. 호텔식대가 거의 기본으로만 해도 7만원, 10만원 이상가는 코스들이 많거든요.

나중에 친한분의 결혼식이라면 축의금은 별개로 집에 장식해둘만한 작은 선물도 해주시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글이 결혼식을 가시기 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집들이 선물 베스트 추천 15가지

김포공항 주차요금 할인 알아보기

연금복권720 실수령액과 일시불 수령 가능한지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