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안녕하세요. 위키타임즈입니다.

오늘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계발서의 원조격이라고 불리는 책으로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자기계발서 추천서적으로도 주위분들에게 알려드리는 책중에 하나입니다. 정말 기본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지내는것들이 너무 많더라고요.

저도 오랜만에 책을 읽어보다보니 글로 남겨두고 자주자주 봐야겠다는 생각에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1.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원칙

1)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말라 (남에대한 비난이나 비평,불평을 하지마라)

어떤 사람들은 자신에게 맘에 들지 않는 일이 있으면 꼭 남을 원망하고 비난, 비평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쓸때없는 비판으로 인해 우리들은 원한을 사게 되고 상황을 애매하게 만들기도 하지요. 그렇다고해서 비판을 한 상황이 개선이 되지도 않습니다. 결과론적으로 이런 비판은 부메랑처럼 결국 자기자신에게 돌아와 피해를 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어떤 사건에 대해 관계된 사람, 상대방을 비난, 비판하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나는 이런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사람은 이런 방식을 택했을까? 왜 이런 행동을 했을까 한번쯤 상대방이 되서 생각해 본다면 남을 비방 비판하는 일이 적어질 것입니다.

다같이 먹고 살기 위해 사는데 험담보단 좋은점을 발견해서 이야기해주고 서로 힘을 합쳐야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칭찬은 무쇠도 녹인다 (상대방을 솔직한 마음으로 진지하게 칭찬하라)

옛말에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이런말이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하고 바라는 욕구들이 있습니다. 건강, 먹는것, 잠, 부, 성욕, 행복, 권위 등 다양한 욕망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타인과 비교했을때 먼가 우위에 있고 싶어하는 욕망이 강하다고 합니다.

특히 누군가 중요한 사람이라는것을 인지하게 해주는 것이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무엇인가를 잘 했다면 진심으로 칭찬하고 인정을 해주면 그 사람의 마음을 얻게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사소한 것이지만 진심으로 상대방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작은것에 감사하고 칭찬해주세요. 별거 아닌것처럼 보이지만 그게 언젠가 크게 나에게 좋은점으로 돌아오기 마련이니까요.

단, 진심없는 아첨같은 것은 안하는것만 못하다고 봅니다.

 

3)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라(다른 사람들에게서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주자)

사람들은 자기중심에서 생각하고 말을하고 욕구를 가진체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먼가가 상대방과 의견이 다르다는 것을 항상 느끼게 되죠. 왜냐하면 모든사람은 생각하는 것이 다다르고 자기 중심에서 자기가 좋아하고 관심있는 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낚시를 하러 갈때 나는 아이스크림을 좋아하지만 물고기들은 지렁이를 더 좋아하는것처럼 각자만의 관심사는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낚시를 하러 가게 된다면 물고기에게 아이스크림을 주기 보단 좋아하는 지렁이를 미끼로 써야 물고기를 낚을 수 있다는 것이죠. 사소한 물고기부터 이렇게 나와 다른데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낚을려고하는데 이런방법을 쓰지 못하는 걸까요?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어떻게 하면 얻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면 된다는 것입니다.



2. 인간관계를 잘 맺는 방법 6가지


1)어느곳에서나 환영받는 방법 (상대방에게 순수한 관심을 가져라)

타인으로부터 내게 관심을 갖게 하는 것 보다 내가 다른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면 많은 사람을 사귈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반대로 행동을 하여 타인이 나에게 관심을 가지게 하고 싶어 하고 노력합니다. 이런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는 일입니다.

진정한 친구를 만들고 싶으면 자신의 자존심을 버리고 상대방을 위해 무엇인가를 해주면 됩니다. 이런것을 하려면 시간, 돈, 노력, 희생이 따릅니다.

그리고 친구를 사귀고 싶으면 열정인 태도를 가지고 사람들을 대해주면 됩니다. 전화가 와서 받을 때에도 목소리 하나에도 즐거움과 좋은 기분을 상대방이 느낄 수 있게 말해주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 전화를 한 사람은 내가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믿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작은 것들로 인해 인간관계가 좋게 발전을 하게 된다는 겁니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2)첫인상을 좋게 하는 간단한 방법 (미소를 지으세요)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은 간단합니다. 얼굴에 미소를 지어주면 됩니다. 미소는 "나는 당신을 좋아합니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생활에 지쳐 무표정을 하거나 인상을 찡그리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엇인가 미소란 거추장스럽고 부끄러운 표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죠. 하지만 가장 사람간의 기본 에티켓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미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미소를 어떻게 지어야 하는가? 첫번째로는 잘 미소가 안나온다면 거울을 보며 미소 짓는 연습을 해보세요.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고 어색할 지 모르지만 연습을 해보면 자연스럽게 나도모르게 될 수 있거든요.

두번째로는 행복한 상상을 하고 다니세요. 내가 고민하고 스트레스받는다고 일어날 상황이 안일어난다고 볼 수 없습니다. 행복은 내 마음가짐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내 마음이 항상 기쁘고 기분좋은 상상을 하게 된다면 그 표정이 얼굴에서 미소로 나타날 것입니다. 




3)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상대방에게 있어서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이 기분좋은 말임을 명심하라)

사람들의 이름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자주 불러주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끔 만나는 사람들의 이름을 외우려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할때가 많습니다. 이름을 알고 불러주는 것이 사소해 보이지만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해주고 알아주는 것이기에 상대방은 나에게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기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4)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쉬운방법 (남의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자. 상대방 스스로에 대해 말할 수 있도록 만들자)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즐겁게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려면 내가 말하려고 하기 보다는 상대방이 하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어주자.

건성으로 듣기 보다는 내가 관심은 좀 덜하지만 상대방이 어떤것에 대해 관심이 있고 즐거워 하는지 함께 공감하고 들어주는 그것으로 상대방은 나를 좋아하고 신뢰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진심으로 상대방 이야기를 경청하는 모습은 우리가 상대방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찬사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하고싶은 이야기를 상대방이 듣게 하려면 우선 남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5)사람들의 흥미를 끄는방법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 하세요)

듣기도 중요하지만 말할때도 내 기준이 아닌 먼저 상대방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면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 있지만 그것으로 상대방에게 이야기 하기 보다는 아예 상관없지만 상대방이 관심있어 하는 이야기를 해주고 대화를 이끌어 간다면 나중에 관계가 깊어졌을때 내가 원하는 상황으로 자연스럽게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먼저 상대방에 관심을 가지세요. 그러면 다음일은 인간관계상 자연스럽게 풀어지게 되어있습니다.


6)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을 받게 하자)

인간의 행동욕구 중 중요한 한가지는 항상 타인으로 부터 하여금 자신의 존재가 중요하다는 느낌을 들게 하라는 것입니다.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면 먼저 남을 대접하라 라는 말도 있듯이 사람들은 진심어린 칭찬과 격려를 얻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항상 자신이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기에 이런점을 활용하여 상대방에 마음을 끌어들여 나를 좋아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은연중에 대화속에서 그들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일깨워주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올리고 남은 부분은 다음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깨진 유리창의 법칙 이론 알아보기

[책리뷰] 모든 비지니스는 브랜딩이다. 신규 브랜드 마케팅과 홍보방법 알아보기

손자병법 정리를 통한 직장인 처세법 알아보기 - 1장 시계, 2장 작전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