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만성비염

안녕하세요. 위키타임즈 입니다.

오늘은 환절기 때 주로 발병하는 알레르기 만성비염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알레르기 만성비염 예방법
2)알레르기 만성비염 치료법

*알레르기 만성비염이란? 생활하면서 개인마다의 알레르기가 있는 성분들이 호흡기로 들어와 비강 내에 있는 코점막이 특정물질에 의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뜻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으로는 코막힘, 맑은 콧물, 마른기침, 피부 가려움, 끊임없는 재채기, 충혈된 눈, 눈물, 두통, 컨디션 저하, 피로도 상승 등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모든 것들이 복합적으로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나 아침, 저녁으로 증상이 심하며 1주일 이상 지속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가능하시다면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빨리 개선하셔야 생활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만성비염의 원인은? 주로 환경적인 요소가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병원에 가시면 30여 가지 알레르기 테스트를 해주기도 하는데요.

만성비염

<이미지 출처 : 코에픽 사이트>

만성비염의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특히 미세먼지, 찬바람, 꽃가루, 복숭아 털,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들의 털 등 다양한 요인들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만성비염 예방법?

 

만성비염

<이미지출처 : 알레르망 사이트>

1) 만성비염 예방법 : 집먼지 진드기 없애기 -우선 저는 집먼지 알레르기가 있어 이불을 진드기가 서식 못하는 원단으로 바꿨습니다. 알레르망이나 세사리빙, 이브자리 브랜드를 검색해보시면 진드기 방지 이불, 베개 등을 찾아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주로 먼지들이 많은 곳에 진드기가 서식하고 그 진드기들의 배설물들이 우리 호흡기에 흡입될 시 알레르기 증상 발병되곤 합니다. 그래서 아예 진드기들이 살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도록 하였고, 정말 아침/저녁으로 침실에서의 기침이나 가려움증을 예전보다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2) 만성비염 예방법 : 마스크 쓰기 - 봄철 황사나 꽃가루가 날리는 날에는 가능하면 외출을 삼가거나 미세먼지 마스크를 필수로 쓰고 다니며, 집에 들어올 때도 옷을 좀 털고 들어와서 호흡기에 민감도를 떨어뜨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3) 만성비염 예방법 : 일교차 줄이기 - 저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침에 일어나 찬 공기가 느껴지면 피부에서 가려움과 기침을 유발하게 됩니다. 

개인별로 알레르기 증상이 일어나는 요인이 다르니깐요 그래서 가능하면 일교차를 크게 느끼지 않도록 실내 온도를 너무 낮게 해 두지는 않고 있으며, 꼭 따듯하게 체온을 유지하도록 실내용 팬츠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실내온도는 22~25도 정도 유지, 습도는 45%~50% 유지(가습기 사용)

4) 만성비염 예방법 : 느릅나무껍질(유근피) 차 마시기 - 코 내부의 염증을 완화시켜 주고 살균작용을 해주는 유근피차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마셔주면 유근피의 점액 성분(껍질을 물에 끓이면 진액이 나옴) 이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고 염증을 진정시켜준다고 하여 유명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집에서 나무껍질을 물에 끓여 마셔봤는데 끓이면 유근피 껍질에서 끈적한 진액 성분이 나오더라고요. 맛은 그냥 옥수수차 맛 정도로 먹을만합니다.

5) 만성비염 예방법 : 작두콩 차 마시기 - 작두콩은 일반 콩보다 몇 배 크고 콩깍지(꼬투리)의 모양이 작두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가능하면 껍질을 차로 유려 마시면 만성비염 예방에 좋다고 하여 이것도 추천드립니다.

예로부터 작두콩은 콩 속에 히스티딘 성분이 비염, 축농증, 중이염, 위염 등 항염효과가 있다고 하여 옛날부터 많이 쓰였다고 하네요.

알레르기 만성비염 치료법?

 완전히 비염을 치료하기에는 쉽진 않아 보이지만 몇 가지 치료법을 병행하면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1) 최근에 나온 가정용 비염치료기 (레이저 조사기)를 통한 비염치료법이 있습니다. 약물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하루에 15분 정도 투자하여 많은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봅니다.

만성비염

<이미지 출처 : 코에픽>

저는 유근피와 작두콩차를 자주 마셔서 많이 호전되어 고민은 하지 않지만 이전에 너무 비염이 심할 때는 생활을 없을 정도로 심각하여 이런 레이저 조사기를 검색해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20만 원대로 저렴하진 않아 예방만 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2) 약국에서 판매하는 스테로이드 코 분무기 같은 걸로도 코 가려움, 재채기, 눈물이 심할 때는 일시적으로 증상개선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만성비염

3) 생리식염수로 코 세척하기도 호흡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세척하는 식염수와 함께 키트도 검색해보시면 많답니다.

4) 그 외에 다양한 치료법이 존재하지만 제가 의사가 아니기에 자세한 치료법은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지속적인 치료를 하시는 게 빠를 거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알레르기성 만성비염 치료법 /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환절기에 건강관리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알아보기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 역류성식도염 증상 예방법

빈혈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레드비트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추천 레드비트즙 알아보기

체했을때 머리 아픈 이유와 편두통 해결방법 알아보기

공기청정기 순위, 추천, 가격비교 정리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