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위키타임즈입니다.
오늘은 신차를 구매하시면서 다들 애착을 가지고 애마를 관리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접하시는 셀프세차(디테일링) 방법과 순서 그리고 추천 세차용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 대부분 기계세차를 꺼려하시는 이유가 아마 차량도장면에 잔기스가 많이 생기는 문제가 가장 클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서 셀프세차에 대해 엄청많이 알아보았는데요.
솔직히 결론은 세차도구 구매와 시간투자, 정성이 들어가야 되는 거 같습니다. 1~2시간정도 세차를 하고 나서 그 깨끗함과 반짝이는 차량을 보면 기분이 좋거든요.
우선 여기저기 까페글과 사이트, 블로그, 유명한 유튜브를 보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그럼 한가지씩 셀프세차 도구와 셀프세차 방법, 순서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셀프세차 용품 구매
가장 먼저 셀프세차를 하시려면 세차용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저는 타월과 용품들 구매하는데 한 15만원에서 20만원정도 들은거 같습니다. 더 좋은걸로 사면 가격은 계속오르니깐 초보분들은 기초용품 위주로만 사서 하나씩 늘려가보세요.카샴푸와 버킷, 세차스펀지, 드라잉타월, 막타월, 실내클리너 정도만 먼저 사시면 될 겁니다.
이 제품을 많이 선호하시더라구요. 살짝 은은한 향기도 나면서 차량 실내 플라스틱 청소시 광택도 심하지 않고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다른제품으로는 핑크쉰(드레싱제)도 괜찮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제차는 첫차라 천연가죽시트로 구매를 했습니다. 그래서 아예처음부터 가죽시트를 관리해줄 맘으로 알아보다가 일반 가죽가방을 관리해주는 클리너 & 컨디셔너 겸용제품이 있어 구매를 했습니다.
가격대가 조금 높긴 했는데요. 그래도 만족하는 제품입니다. 번들거리지 않고, 고체가 아니라서 통풍시트에 클리너가 끼지 않아서 좋더라고요.
차량 타월을 쓰다보면 오일류가 은근히 묻을때가 많다고 하네요. 다른 제품들 보다 이 다이소 소키 비누가 월등히 세척력이 좋다고 하셔서 하나 구매했습니다. 써보니 기름때가 잘 지워져서 좋더라구요. 가격도 1천원이라 부담이 없습니다.
세차용품 가방은 가능하시면 손잡이가 조금 높게 되어있는것을 추천드리구요. 바닥면에 돌기가 나와서 물기가 있는 맨바닥에 놓아도 되는 제품을 찾아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제꺼는 돌기가 없는 제품이라 물기가 있는 세차장에선 젖을 수 있더라고요 ㅠ.ㅜ
셀프세차(디테일링)을 시작하시면 마무리에 왁싱을 하시게 되는데요. 원래 고체왁스가 정석이긴 한데 너무 시간도 걸리고 초보자분들은 하기 어려워서 물왁스를 많이 추천해주시더라고요. 가장 유명한 브샤디를 추천드립니다.
소낙스 제품으로 브릴리언트 샤인 디테일러(브샤디) 라고 부르시더라고요. 써보니까 광택도 살고 비오는날엔 물방울도 방울방울 잘 맺혀서 오염방지에 좋은거 같습니다.
저는 타월을 거의 퓨어스타 브랜드 제품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퓨어스타 듀플렉스/드라잉타월,
셀프세차 용품 : 세차용품가방(3만원대), 카샴푸(1만원대), 물왁스(1만원대), 실내클리너(1만원대), 가죽클리너(2만원대), 벌레제거제(2만원대), 철분제거제(1만원대), 타이어광택제(1만원대)각종 드라잉 타월, 워시미트, 세차스펀지 필요한것들만 구매(개당 3천원 ~ 5천원), 다이소 타월비누 소키(1천원)
셀프세차 순서와 방법
1)셀프세차 방법 순서 첫번째, 엔진 열 식히기
세차장에 도착하시면 먼저 물뿌리는 곳에 들어가지 마시고 엔진룸을 열고 엔진열을 먼저 식혀주세요. 그래야 나중에 물기가 남았을때 얼국이 안지고 브레이크 디스크에 갑자기 차가운 물이 닿으면 변형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런것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열을 식히시면서 외부세차 말고 실내 세차를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니 순서는 편하신데로 해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실내세차를 나중에 하는 편이라. 엔진을 간단히 식히고 바로 외부세차부터 들어갑니다.
2)셀프세차 방법 순서 두번째, 실내세차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대부분 셀프세차(디테일링)의 순서로 엔진열을 식히면서 실내세차를 먼저하시면 시간에 절약이 됩니다.
실내 클리너 & 디테일러와 타월을 이용하여 대시보드와 핸들, 기타 버튼류, 문짝 플라스틱류를 정리해주시고, 가죽시트용 클리너 & 컨디셔너로 시트와 암레스트, 도어쪽을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3)셀프세차 방법 순서 세번째, 프리워시 - 고압수로 먼지와 이물질 털어내기
실내세차를 모두 끝내셨으면 이제 제대로 외부세차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앞뒤에 나뭇잎들을 제거해주시고,
방향은 지붕부터해서 위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오면서 이물질들을 먼저 고압수로 털어내 주시면 됩니다. 겨울에는 하부에서 물이 나오는 하부세차도 가능한 곳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겨울에 염화칼슘이 하부에 남아있으면 차체부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프리워시를 꼼꼼하게 해주셔야 나중에 버킷세차시에 잔 스크레치가 덜 날 수 있습니다.
4)셀프세차 방법 순서 네번째, 벌레제거제 OR 철분제거제 OR 타르제거제 (필요시)
가끔 고압수 전 후로 여름철에 벌레들이 많이 죽어있으면 잘 닦이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땐 벌레제거제를 뿌려주신 다음 고압수로 뿌려주시면 좀 더 잘 벌레자국이 지워지게 됩니다.
그리고 도로에서 떨어져 나온 타르나 철분들이 있을때는 가끔 휀다쪽부터 문쪽에 철분 OR 타르제거제를 뿌려주시면 빨갛게 표시가 나면서 떨어져 나옵니다.
약품 도포 후 버킷세차전 고압수로 한번 더 세정을 해주시고 진행해주시면 좋습니다.
5)셀프세차 방법 순서 다섯번째, 스노우폼 뿌리기
스노우폼은 프리워시때 하셔도 되지만 저는 버킷세차와 연동시켜 하고 있습니다. 뭔가 스노우폼은 구지 안해도 되시지만 하면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먼가 좀더 고퀄의 셀프세차를 하고 있는듯한 기분? ㅋㅋ
고압수를 뿌린 후 남은시간에 스노우폼을 전체적으로 뿌려주고 2~3분정도 기다려 줍니다. 폼이 차량 외부에 남아있는 이물질들을 좀 더 끌어내려 바닥으로 떨어뜨려주는 시간을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참고사항. 아래와 같이 스노우폼 뿌리기 시작 전이나 시작 후에 먼저 버킷에 카샴푸를 타놓으시고 물을 받아놓으신 상태에서 버킷 바닥쪽을 향하게 하여 고압수를 30초정도 쏟아주시면 거품이 납니다. 그것으로 버킷세차를 진행할 겁니다.
버킷에 세차건으로 거품만드실때 바닥까지 세차건을 안붙이시고 물을 쏘시면 거품화산폭발을 경험하실 수 있으실꺼에요.ㅎㅎㅎ
6)셀프세차 방법 순서 여섯번째, 버킷세차 & 미트질
풍성하게 거품이 만들어진 버킷에 카샴푸 거품을 워시미트와 스펀지를 이용하여 차량 곳곳을 살살 닦아줍니다.
너무 세게 힘을주고 미트질을 하게 되면 차량에 잔기스들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시면서 닦아주세요.
아 그리고 편하다고 셀프세차장에 걸려있는 긴 막대기 거품솔은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거기서 기스가 어마어마하게 발생하거든요. 맨 아래쪽에 타이어, 휠도 잘 닦아주세요.
7)셀프세차 방법 순서 일곱번째, 고압수와 린스로 거품세정
미트질이 다 끝나셨다면 다시 고압수와 린스버튼을 누르시고 맑은물로 거품들을 씻어내시면 됩니다.
물을 쏘시는 방향은 지붕부터 중간 아래쪽 순서로 내려오시면서 돌면서 뿌려주시면 거품이 깨끗하게 제거가 됩니다.
하부에 휠, 타이어, 휀다쪽에 남아있는 거품도 최대한 잘 뿌려서 없애주세요.
8)셀프세차 방법 순서 여덟번째, 물기제거
고압수 세정이 마무리 되셨으면 우선 본네트를 오픈하시고 본네트에 물기를 자연스럽게 중력으로 떨어뜨려 줍니다.
그리곤 앞, 뒤 큰 유리창부터 먼저 중형 드라잉타월을 이용하시어 타월을 넓은 면적으로 던지고 당기는 방법으로 물기를 제거해주셔야 스월자국이 덜 남게 됩니다.
유리창부터 물기를 닦아주셔야 타월이 물기를 조금 머금고 도장면을 닦을때 잔기스를 내주지 않기 위함이죠.
그리고 문짝안쪽에는 소형타월로 꼼꼼히 물기를 닦아주시면 됩니다.
9)셀프세차 방법 순서 아홉번째, 도장면과 타이어 광택내기
물기가 모두 제거 되셨으면 추가로 도장면과 타이어에 광택을 내주시면 좀 더 차량관리가 잘 되어 오래 사용하실 수 있고, 보기도 좋습니다. 타이어광태제 바르실때는 꼭 장갑을 끼고 발라주세요. 손이 까매집니다.
추가 TIP. SUV 플라스틱 휀다에 타이어 광택제를 발라주시면 허옇게 뜨는 현상을 방지해줄 수 있다고 하네요.
<타이어 광택제 다 바른모습>
타이어 어플리케이터는 지퍼락에 넣어서 보관해주시면 냄새도 안나고 까만게 가방에 안묻고 좋습니다.
그리고 타이어 광택제도 필요하시면 구매해서 발라주시면 좀 더 새차의 느낌을 유지 할 수 있고, 타이어에 오염물이 덜 묻는 장점이 있으니 한 번쯤 발라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추가로 도장면에 왁스를 바르실때 저는 고체왁스보다는 물왁스를 추천드리는데요. 아직 초보분들은 고체왁스를 사용하시어 차량 전체에 광택을 내시기에 너무 힘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기 편한 물왁스로 먼저 도전을 해보시면 좋으실 겁니다.
그나마 가성비좋고 광택이 좋은 소낙스에 브릴리언트 샤인 디테일러(브샤디)를 사용하시면 간편하게 왁싱광택을 경험해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만약 고가의 유리막 코팅을 하셨더라도 중간중간 왁스로 유지를 해주셔야 좋다고 하네요.
이렇게 1~2시간정도 걸리는 셀프세차의 순서를 알아보았습니다. 남자들의 취미 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는 셀프세차 방법 보시니 어떠신가요?
쉽지 않지만 애정을 쏟는만큼 기분도 좋고 차량을 더 오래 관리 할 수 있을 거 같지 않으신가요?
비오는거 확인하시고 너무 더운날은 피하셔서 셀프세차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