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위키타임즈입니다

오늘은 최근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고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자꾸 신물이 넘어오는 것 처럼 위산과 음식물이 식도하부를 자극해서 가슴이 타들어가는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도 자주 겪는 질환으로 평상시 식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만성으로 변화 될 수 있다고 하여 걱정이 되긴하네요.




1.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이란? 의학적으로는 위장의 내용물이 소화가 되기전 식도로 거꾸로 올라와서 발생하는 위 식도 역류질환을 의미한다.

강한산성을 띠고있는 위산이 위장속에만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하부 식도 괄약근 입구가 약해져서 거꾸로 역류하여 식도로 올라오면 약한 식도가 강한산성을 가진 위산을 견딜 수 없어 쓰리고 가슴이 타들어가는 증상이 나타난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로 거슬러 올라온 위산의 자극으로 인하여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해야 하는게 왜 중요하냐면 만성질환이 될 경우 식도와 위에 손상을 주어 위궤양이나 출혈을 유발 할 수 있고 식생활과 숙면에 많은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2.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


1)속이 더부륵하고 신물이 넘어온다.

2)누우면 속쓰림과 가슴쪽이 타들어가는 통증이 있다.

3)소화가 평소보다 안되고 헛트림을 하게된다.

4)마른기침이 많이 난다.




3.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의 성분에는 비타민U의 함유가 높아 위에 좋은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위를 재생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양배추를 삻아 드시거나 양배추즙으로 내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간편하게 일본에서 구매한 카베진을 하루에 3번 2알씩 먹고 있는데. 카베진 한알이 양배추10개인가 먹는 효과를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격도 한통에 3만원정도로 엄청 비싸지도 않고 부담도 없더라고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두번째는 브로콜리입니다.

평소에 잘 먹지 않는 브로콜리는 염증억제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양배추와 더불어 위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브로콜리에는 셀포라판이 풍부하여 항암기능에도 좋다고 하니 드실때 비타민이 풍부한 줄기부분까지 함께 겨자간장에 찍어서 드시기 바랍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단호박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세번째는 단호박입니다.

단호박은 섬유질이 많아 위에서 소화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양배추와 함께 위에 부담을 덜어주어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감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네번째는 감자입니다.

감자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체내 위산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자를 푹 찌어서 드셔주면 위산생성을 줄여주어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하네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바나나

역류성 식도염에 좋음 음식 다섯번째는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감자와 더불어 알카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천연 제산제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속쓰림이 심하신 분이 계시다면 바나나를 먹으면 횩과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무우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는 무 입니다.

무는 소화를 도와주고 위산을 억제해 주는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속이 쓰릴때 무를 드셔주시면 위를 안정화 시켜주는 역활을 한다고 하네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일곱번째는 꿀 입니다.

우유와 비슷하게 완전식품 중 하나인 꿀은 벌들이 만든 식품으로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고, 위산분비를 억제해주어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역류성식도염 예방법1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첫번째. 식습관을 고치세요.

역류성 식도염을 저도 겪어봤는데요. 

주로 야식을 늦게 먹고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바로 잠을 잔다던가. 저녁을 먹고 바로 누워서 티비를 본다던가. 

음식물을 먹고 소화를 시키지 않은상태로 집에만 앉아있거나 누워서 무엇인가를 하게 된다면 언젠간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에 안걸릴려면 위에 3가지 식습관을 고치시면 좋습니다. 저녁을 조금 일찍드시고 9시 이후로는 아무것도 드시지 마세요.

밥을 드시면 가능하면 30분이라도 나가서 걷고 들어오셔서 소화를 활성화 시켜주시고 잠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야식은 주로 밤늦게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가 먹게 되는데요. 일찍 주무시는 습관을 들이시거나 늦게 영화나 드라마 시청을 줄이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처음에는 쉽진 않겠지만. 차차 습관을 들여가시면 역류성식도염 예방에 좋으실 겁니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2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두번째.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세요.

한국사람들이 주로 좋아하는게 맵고 짠 음식들이 대부분 많을겁니다. 왜냐면 그게 맛있고 행복지수를 높여지고, 스트레스를 풀어주거든요.

하지만 이런 자극적인 음식들은 먹을땐 좋지만 위에서는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장까지 않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에 부담을 주시게 되면 식도염 뿐만 아니라 위염, 위궤양 같은 질환도 걸릴 수 있고, 특히 기름진 음식물들을 섭취하게 되면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해 위장과 식도에 상태가 악화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역류성식도염 예방법3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세번째. 지방, 술, 커피, 흡연을 줄여주세요.

만성 역류성 식도염의 특징 중 하나는 기름진 음식이나 술을 섭취 후 위산이 역류가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드시고 속이 더부륵 하실때 탄산음료나 커피를 드시는데, 이러한 습관은 식도 위괄약근을 약화시켜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가 안된다고 구토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구토하는 습관이 반복되면 토할때 위산에 식도에 부담을 주어 약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가능하시면 구토하시는 습관도 줄여주시는게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4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네번째. 체중을 줄여주세요.

살이 찌면서 복부(뱃살)가 나오게 되면 복압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음식물이 들어있는 위가 압력을 받아 위산이 목쪽으로 올라가 역류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다이어트를 하시어 복부비만을 줄여주시는게 역류성 식도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겪고 계신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좋은음식,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식습관을 고치시고 빨리 완치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사차인치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녹차 효능 10가지 알아보기

빈혈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오메가3 효능 :: 오메가3 고르는법 추천

고지혈증에 좋은음식 알아보기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장염 증상 :: 장염에 좋은음식과 장염 빨리낫는법

여자 체지방률 표준 계산방법은? 나정도면 비만일까?

유기농 양배추환 효능 추천 복용후기 :: 위에좋은음식

주부 50대 60대 일자리 구하기 찾는방법(벼룩시장 교차로 구인구직)

올리브유 효능과 섭취방법 알아보기

삼진어묵 방문후기 :: 고로케, 크림치즈오뎅추천!

흑마늘 효능 부작용 :: 티벳 흑마늘 추천

가평 닭갈비맛집 :: 설악막국수 춘천닭갈비 서관 숨겨진 맛집추천

새싹보리 효능 보리분말 먹는법 :: 풀 맛나지 않는 보리새싹가루 추천

의정부 일월담 :: 보리굴비 간장게장 맛집 방문후기

레드비트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추천 레드비트즙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